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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onomy

2020-10-29 주식시황 및 경제이슈_중국 내연기관차 2035년부터 생산 중단, 삼성SDI 현대차 EGMP 3차분 수주가능성, 지누스 관세 판결, LG이노텍 LED 사업 철수, 전 세계 증시 폭락, 한국 부자 기준, 조선..

주요 주식시장 상황 및 경제이슈

- 중국, 내연기관차 2035년부터 생산 중단

중국은 내연기관차 2035년부터 생산 중단 의지를 밝히며 전기차로 전환하고자 하는 의도를 보임

전세계에서 처음으로 중단 의지를 밝혔으며, 영국도 2035년부터 가솔린 자동차 신규 판매 금지, 프랑스는 2040년부터 금지, 미국 캘리포니아는 2035년부터 내연기관차 퇴출의 계획을 가지고 있음

 

- 삼성SDI, 현대차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에 탑재할 배터리 3차분 수주 가능성 보여

내년 아이오닉에 출시되는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에 탑재되는 배터리의 1차분은 SK이노베이션이 10조원 수주를 받았고, 2차분은 LG화학 및 CATL이 16조원의 수주를 받음

 

3차분이 남았는데, 1~2차분 합친 것보다 물량이 많은 것으로 추정하고 있는 상황에서 삼성SDI의 수주 가능성이 있음

 

- 지누스, 인도네시아 법인 반덤핑 관세 판결

인도네시아 법인 관세 2.61% 결정 

미국이 수출하는 매트리스 중, 가장 많이 생산하는 국가인 베트남은 190%, 인도네시아가 2.61%, 캄보디아가 200%, 말레이시아가 40% 수준

 

- LG이노텍, LED 사업 철수

LG이노텍은 연간 200억 손실 (누적 적자 1조원 수준) 을 보인 LED 사업의 철수 의사를 밝힘

 

- 미국, 테슬라, 애플에 유럽까지.. 전 세계 증시 2~4% 폭락

다우지수 -3.43%, S&P -3.53%, 나스닥 -3.73% 폭락

코로나19의 Second Wave 및 선거전 부양책 합의가 되지 않음에 따라 폭락 추세가 이어짐

 

프랑스 마크롱 대통령은 하루 확진자수가 5만명에 도달하자 12월 1일까지 Lock-Down 하기로 밝힘

 

- 10년간 한국 '부자' 2배 ↑.. 10명 중 3명 "코로나로 소득 감소"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유동성 과잉 국면에 진입하면서 부의 양극화 현상 발생

금융자산 10억원 이상을 보유한 부자가 2010년도에 16만명 수준이었던 반면, 작년 말 기준으로 35만 4천명 수준에 도달

이는 매년 9.2% 씩 증가한 것으로, 전세계 부자수 증가속도가 6.8%인 것을 감안하면 한국의 부자 증가 속도가 훨씬 빠른 것

 

얼마나 가지고 있어야 부자라고 생각하는지에 대해 문의한 결과, 총자산 기준 70억정도 보유하는 경우 부자라고 생각한다고 응답 (2010년도에는 50억 수준을 부자라고 생각한다고 응답)

 

부자들의 자산 비중의 변화는 부동산 자산 56.6%, 금융자산 38.6%로 집 값이 상승하다보니 부동산 자산 비중이 줄어들지 않고 있음 (부동산 자산 비중 2016년도 51.4%, 2017년도 52%, 2018년도 53%)

 

-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등 조선회사의 해상풍력사업 진출 예정

 

- 금일 주요 일정:

3분기 미국 경제 성장률 발표, ECB 통화정책 회의, 중국 5중전회 폐막, 삼성전자 실적발표 (영업이익 12조 3500억, 영업이익률 18.4%), 현지시간 새벽 미국 빅테크 기업 (애플, 아마존, 알파벳, 페이스북) 실적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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