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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onomy

2021-03-23 주식시황 및 경제이슈_파월 발언, 중국 인민은행 기준금리 동결,

주요 주식시장 상황 및 경제이슈

- 파월 "경제 회복 빠르지만 수백만 미국인 아직 힘들다"

블룸버그는 24일에 파월 의장이 의회에 나가서 다음과 같이 이야기 할 것으로 문서를 써서 제출했다며 보도함

경제 회복이 일반적으로 예상했던 것보다 빠르게 나아갔고 더 강해질 것이며, 회복이 완성되려면 멀었다는 점에서 연준은 얼마나 오래걸리는지에 무관하게 경제 지원을 계속할 것이라고 이야기 할 예정

 

경제 회복이 진행되고 있고 연말 정도 되면 정상적인 경제 활동으로 복귀할 수 있다고 희망적인 이야기를 함

백신 접종으로 바이러스를 물리칠 것이라는 예상과 함께 이러한 진행을 환영하지만 아직도 힘든 수백만명의 미국인들을 망각하지 않겠다고 함

 

고용지표와 같이 수치 상으로 나타나는 지표 숫자의 이면에 대한 이야기까지도 직접 봐야한다는 것이 제롬 파월과 자넷 옐런의 입장임

 

제롬 파월 의장이 내일 의회에서 수백만명의 미국인을 망각하지 않겠다는 것은 실질 고용의 개선에 중점을 둘 것이라는 뜻

지표가 좋아져도 현재 연준의 완화적인 통화 정책의 스탠스와 돈을 푸는 정책을 후퇴할 생각이 없다고 밝힐 것

 

시장을 뒤흔들만큼 강한 코멘트는 없을 것으로 예상하여 미국채 10년물이 1.7%대에서 1.69%로 떨어짐

 

- 중국 인민은행, 11개월째 기준금리 동결... "긴축 멀었다"

전일 중국의 기준금리 역할을 하는 최우대 대출금리인 LPR (Loan Prime Rate) 를 11개월 연속으로 동결

중국의 기준금리 역할을 하는 1년만기 LPR은 현재 3.85%이고, 주택담보대출의 기준금리인 5년만기 LPR은 4.65%로 모두 동결하기로 결정함

 

인민은행의 총재 이강은 긴축할 가능성보다는 경제가 전망대로 통화 정책이 순조롭게 진행될 수 있는 수준에서 회복되고 있다고 함, CPI 감안하면 중국 통화 정책은 현재 정상적이고 유동성을 공급할 여지가 아직 있다고 함

 

향후 통화 정책 방향도 경제 성장 지원과 리스크 관리 사이에서 균형점을 이룰 것이며 지금도 그렇게 하고 있다고 함

 

- '올해의 유행어냐'... "사실무근"에 우왕좌왕하는 동학개미

풍문에 대한 해명 공시가 올해만 33건으로 작년 같은 기간에 14건에 비해 2배 이상 많은 수치

 

KG그룹, 외국계 투자은행을 자문사로 선정해서 계열사인 KG ETS 매각을 추진한다는 보도가 나왔으나 정작 매각 가능성을 타진한 사실이 없다며 부인 공시

이외에도 현대차 기아차의 애플카 생산, 제주은행의 네이버 PE 인수설에 대한 풍문 등 초대형주의 풍문에 의해서 주가가 크게 움직임

 

개인의 시장 참여가 늘어남에 따라 풍문에 의한 확인되지 않은 사실에 의한 주가 변동성이 전보다 큼

관련 뉴스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주식 투자자가 늘어나니 언론사들이 금융 시장에 대한 보도 태도가 매우 적극적으로 변함

이에 따라 확인되지 않은 보도들이 난무해지고 주식 시장에도 영향을 줌

 

- 금일 SKC 거래정지 해제

SKC, 상장 폐지 사유가 아니라고 결정내려 금일 거래정지 해제

 

- 한전, 연동제 유보로 불확실성 확대

비상시에 조정 요금 부과 유보 지침이 있어 전기 요금이 현저하게 변동될 우려가 있는 경우에 국민 생활 안정과 국민 경제 원활한 운영을 위해 연료비 조정 단가의 전체나 일부를 일시적으로 유보

 

코로나19가 장기화되다보니 서민 경제가 좋지 않아 전기 요금을 올리기 부담스러운 상황에 있어 원칙적으로 연료비 연동제에 따라 올려야하지만 정책에 따라 유보하기로 함

 

- 삼성전자, 일본 최대 통신사인 NTT 도코모에 5G 장비 공급

 

- 모두투어 자회사 자유투어 매각 추진

 

- 샤오미 전기차 시장 진출 확정


기본 용어 정리

"연료비 연동제"란 무엇인가?

더보기

유가 등락에 따라 전기요금을 조정하는 제도로 정부와 한국은행이 2020년 12월 17일 발표한 전기요금체제 개편안의 핵심이다.

2011년 한 차례 도입을 예고했었지만 유가 상승으로 기업 및 가계의 전기료 부담이 불어날 것으로 예상되면서 시행도 못해보고 2014년 5월 사라졌다. 하지만 전기요금체계 개편안의 도입으로 연료비 연동제가 도입되면서 결국 2021년 초 시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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